무릎관절

관절클리닉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51-783-8275
 무릎 손상 십자인대 손상
 관절내 유리체 박리성 골연골염
 슬와낭종
무릎 손상
 
무릎관절은 하지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외상을 받기가 쉽습니다. 운동 경기, 특히 축구나 농구 시합 중 상대방 선수와 충돌시 무릎 부위에 외상이 가해지기 쉽고, 보행 중 자동차 사고시 자동차의 범퍼가 성인의 무릎 관절 높이에 있기 때문에 큰 충격이 무릎관절에 가해져 무릎관절의 인대 혹은 반월상 연골 파열 또는 골절이 빈발합니다.

무릎관절은 인체에서 제일 큰 관절이나 해부학적 구조상 불안정하여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 즉 내측 혹은 외측 측부인대, 전방 혹은 후방 십자인대과 내측 혹은 외측 반월상 연골에 싸여 그 안정성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의 대중화, 교통사고, 추락 등의 사고로 인하여 무릎관절 인대 손상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스키 농구 축구 등의 운동 중 전방 십자인대 손상이 흔히 발생한다.
골절은 방사선 사진에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진단할 수 있지만, 인대나 반월상 연골 손상은 방사선 사진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미한 인대 손상을 저절로 치료되어 2~3 주일 후에 완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인들은 무릎 관절 부위에 외상을 받은 후 관절이 삐었다고 간단히 생각하고 비과학적인 전통적인 치료로 쉽게 치료가 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인대가 완전 파열되었으나 가볍게 생각하고 오랜 시간을 보낸 후, 치료가 불가능하게 된 후에 병원을 찾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고 평생 장애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손상은 저절로 완치가 되고 어느 정도의 손상은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무릎관절 부위에 외상을 받은 후, 보행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아프고 관절이 붓는 경우는 무릎관절 내의 심한 손상 즉 특히 전방 십자인대 손상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조기에 받아야 만 후유증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관절경 수술 수기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하여 무릎 인대 손상의 치료 결과가 우수하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정상 생활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